본문 바로가기

몸만들기/다이어트(영양 & Tip)

다이어트 성공률 100%를 위한 식사 관리. 간헐적 단식의 장점

 다이어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섭취량이 소비량 보다 높아야 한다는건 누구나 다 알고 있을것이다. 식품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것 보다 내 몸에 필요이상으로 많은 지방을 에너지로 활용해서 체지방 감소를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오늘은 활동이 아닌 식사 관리에 대한 내용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하는데 바로 간헐적 단식에 대한 내용이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집중해서 읽어 보기를 바란다.

 

 

보통 다이어트를 하려고 마음먹으면 식단 조절을 하려고 한다. 칼로리 낮은 음식을 찾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먹거나, 탄수화물과 지방은 가급적 피하려고만 한다. 그러나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언제 먹느냐가 중요하다면 어떨까? 굶지 말고, 조금씩 자주먹어야 한다고 알고 있던 식사 관리 방법보다 훨씬 큰 효과가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간헐적 단식은 음식의 종류보다, 섭취하는 시간에 중점을 둔 새로운 다이어트 식사 관리 방법이다.

 

 

 

 

간헐적 단식의 첫번째 장점은 바로 체지방 분해의 효과가 매우 높다.

 

우리몸은 항상성의 원리로, 혈당을 일정한 범위내에서 유지하려고 노력을 한다. 그 역할을 하고 있는 호르몬은 두가지가 있는데, 바로 인슐린과 글루카곤이다. 인슐린은 높아진 혈당을 낮추고, 글루카곤은 낮아진 혈당을 올리는 역할을 하는데,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내의 포도당 수치가 올라간다. 이 포도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가 되고, 인슐린의 분비가 많아질 수록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를 지방으로 전환하여 당을 조절하게 된다. 반대로 음식섭취를 오랫동안 하지 않아 혈액내의 혈당이 낮아지면 글루카곤이 분비가 되는데, 이는 체지방을 분해하여 혈액내의 포도당 수치를 올리는 역할을 한다. 이 간헐적 단식은 공복을 통해 글루카곤의 분비를 원활하게 하여 체지방을 에너지로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라 볼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의 두번째 장점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해준다.

 

성장호르몬은 근육의 유지 및 성장을 돕고, 지방 분해를 활성화 시켜주며, 운동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골밀도와 면역력 증가도 큰 도움이 되며 노화방지의 효과 또한 크다. 이러한 성장 호르몬은 음식을 섭취할때 그 분비가 멈추고, 단식시에 그 분비량이 증가하게 된다. 실제로 단식이 길어지면 남자는 약 2000%, 여자는 약 1300%나 증가한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운동을 하고 가장 걱정하는게 근손실이다. 그렇기에 틈틈히 단백질을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헐적 단식을 한다면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정리해보자.

 

간헐적 단식은 음식섭취시간을 제한하여 인슐린 분비를 최소화 시키며, 체지방 분해를 원활하게 만들어 줄 글루카곤의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며, 성장 호르몬 분비를 통해 지방 분해를 도와주고 근육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 근손실을 예방 할 수 있다.(약 72시간 동안 근육을 보호하는데, 보통 단식시간은 16시간-24시간이니 근 손실에 대한 생각은 안해도 된다.)  체지방 1kg과, 근육 1kg은 같은 무게라도 그 부피의 차이가 크다는건 알고 있을것이다. 다이어트도 결국엔 체지방을 많이 분해하는게 그 목적이 되어야 할것이고, 그 결과 신체사이즈 변화도 크게 나타날것이다. 여러분의 식사관리는 어떠 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