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만들기/다이어트(영양 & Tip)

다이어트 식단을 짜는 쉬운 방법을 배워보자

 

 예쁜 몸매를 위해서는 운동과 식이조절이 반드시 필요하다. 처음에는 운동만으로도 몸의 변화가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영양관리가 더 중요해진다. 근육운동이 체형의 변화를 만들어 낸다면, 식이 조절은 체중관리와 뱃살 아래 숨어 있던 복근을 선명하게 보일수 있는(!?)중요한 요소가 된다. 어느 한쪽만 고집하기보다는 균형있는 관리가 필요하다.

 

 대다수가 식단을 짜는 방법을 잘 모른다. '고구마에 닭가슴살, 야채' 이런식이거나, 원푸드를 고집하거나, 혹은 1일 1식, 저녁은 굶는 등의 방법이다. 하지만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을까??? 식욕도 하나의 욕구인데 단순히 참는다고 되는것이 아니다. 높지 않는 칼로리로 균형잡힌 식단을 구성하는게 중요한 포인트인데 쉬운 방법이 있으니 지금부터 알아보자.

 

 

 

다이어트 식단을 짜는 쉬운 방법 

 

 

 

 건강한 몸을 유지하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5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 비타민을 골고루 섭취 할 수 있는 식단이 필요하다. 하지만 5대 영향소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 뭐가 있는지, 그리고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막연하기만 할것이다. 먼저 각 영양소를 대표하는 식품군을 알아보자(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만 구성했다)

 

 탄수화물

 고구마, 오트밀(귀리), 현미밥, 잡곡밥, 단호박, 통곡물 빵, 시리얼 등

 단백질

 계란, 소고기, 연어, 두부, 콩, 등 푸른 생선, 닭가슴살, 참치 등

 지방

 견과류, 등 푸른 생선, 올리브오일, 들기름 등

 무기질

 브로콜리, 토마토, 파프리카, 양배추, 양상추, 당근, 양파, 마늘 등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조금씩만 먹는다.

*하루견과를 추천하지만, 한 종류만 먹는다면 아몬드를 권한다.

 

 

 

대표 영양소에 따른 식품의 구성을 살펴 봤다. 그럼 어떻게 먹어야 할까??

식단을 짤때는 매 끼니 마다 5대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 할 수 있도록 구성하면된다.

예를 들어 현미밥, 소고기, 두부, 등푸른 생선, 야채볶음 이렇게 먹으면 되는데, 이제 중요한건 얼마나 먹어야 할까?? 

칼로리를 계산 하지말고, 각 영양소에 해당하는 식품을 한 주먹정도씩 먹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현미밥 한 주먹 + 소고기, 두부, 등푸른 생선 합쳐서 한 주먹 + 야채 한주먹 이런식으로 먹으면 좀더 쉽게 메뉴를 정하고 양을 정할 수 있을것이다.

 

*가능하다면 4~5끼로 나누어 섭취하는걸 권한다. 그 이유는 양도 조절할 수 있고, 적당한 섭취량으로 인해 잉여 에너지가 없어 식사때 얻은 에너지를 모두 활용하여 신체를 구성할 수 있다. 그래서 체지방이 쌓일 가능성이 전혀 없고, 허기감도 덜 느끼게 된다.

 

 

 

현재 M군이 하고 있는 다이어트 식단으로 닭가슴살 1쪽 + 어린잎, 파르리카 + 오리엔탈 소스 조금 + 견과류 조금 + 고구마 1개로 구성되어 있다. 

필자가 전에 포스팅한 글이 있는데, 목표를 뚜렸하게 설정을 하니 이런 실천력이 나오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