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몸만들기/집에서 하는 운동

하루 4분 타바타 운동 제대로 알고하자

 타바타 운동은 20초의 운동시간과, 10초의 휴식시간으로 총 8세트를 실시하는 운동으로 간혈적 운동의 대표격이라 볼 수 있다. 총 운동시간 3분 50초 약 4분으로 시간 대비 운동강도는 매우 높은편인데, 강도가 높은 만큼 주의해야 할 점도 분명히 있다.

 

 타바타라는 이름을 가진 일본 박사가 만든 운동요법으로 운동선수들의 훈련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요즘은 휘트니스에서도 트레이너들이 많은 회원들을 상대로 수업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 대중들이 잘못 인식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데, 다이어트 운동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소한의 시간 투자로 최대의 효율을 끌어 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선호하고 있지만, 다이어트의 효과는 글쎄......

 

 하루 4분 타바타 운동 제대로 알고하자

 

 

 

 20초의 운동 시간동안 자신의 능력치를 끌어 내어 최대한 많은 반복횟수로 운동을 해야 한다. 그리고 10초간의 휴식 후 바로 또 20초의 운동 그리고 또 10초간의 휴식.... 이런식으로 진행되는 타바타 운동은 각자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운동을 짧은 시간에 끌어내야 하는데, 운동 초보자들은 얼마나 효율적일까??? 그리고 아무런 준비 운동없이 이러한 고강도 운동을 한다면 몸에 무리가 갈 가능성이 크다. 충분한 준비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혹시 모를 리스크를 대비하는게 필요하다.

 

 

 평소에 팔굽혀 펴기 10개도 못하는 사람이 20초 동안에는 몇개를 할 수 있을까? 그리고 8세트 동안 유지 할 수 있을까?? 우선은 기초체력 키우기에 집중하기를 바란다. 어느정도 수준에 왔을때 시작해야 효율적으로 체력향상을 끌어 낼 수 있다. 그리고 체지방 감소를 위해서 타바타 운동을 한다고 하면 이는 잘못된 선택이다. 체내 순환이 원활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체지방 분해를 위한 칼로리 소모가 극대화로 이루어 지지는 않는다.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역할을 할뿐 다이어트의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앞으로 4분 운동 시리즈를 포스팅 할 계획인데, 내가 할 운동의 올바른 자세나 자극이 전달되는게 익숙해진 단계에서 진행하길 바란다. 잘못된 자세로 인한 부상이나, 준비 운동없이 진행할때의 리스크는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 운동 초보라면 지금 해야 할 건 기본적인 맨몸 운동을 자주 반복하여 내 몸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혀 나가며 기초체력을 늘리는데 집중하길 바란다.

 

 타바타 운동... 하루 4분이라는 시간과 효과는 참 매력적이지만, 잘못 하면 부상의 무서움도 있는 운동이다. 마치 동전의 양면과 같이...